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적용되는 재산범죄 수위는?

 

인간의 적당한 스트레스는 능률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조금 힘들 수도 있지만 집중력이 높아지고 좋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듯이, 너무 많은 스트레스는 심리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비로운 고통을 가져오는 과도한 스트레스는 우울증이나 강박 장애와 같은 다른 정신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냥 스트레스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불안장애 등 다른 정신질환도 꽤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천천히 숨을 쉬면서 내면에 집중하는 명상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제 주변에 얼마 전부터 매일 아침 명상을 시작한 친구가 있는데 정말 효과가 있는지 물어봐야겠어요. 퇴직금까지 빼돌린 암호화폐 사기단이 올봄 암호화폐 투자 열풍을 일으켰습니다.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이후 비트코인 가격이 한 차례 퇴색했다가 최근 급격히 상승하면서 다시 한 번 가상화폐 투자 열풍이 불었습니다. 하지만 투자 열풍이 불면 이를 이용한 사기 범죄가 기승을 부립니다. 지난해와 올해는 주식을 이용한 사기 범죄와 암호화폐 투자 열풍이 불었습니다. 최근 가상화폐에 투자하면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식으로 오도한 피해자 일당이 구속됐습니다. 가해자들은 한 달 만에 38명의 피해자에게 무려 5억 6천만 원의 피해를 입혔습니다. 피해자들 중 일부는 퇴직금이나 장기 퇴직금에 투자하기도 했는데, 더 문제가 있습니다. 그들은 사기와 유사한 수령으로 기소되었습니다. 액수가 큰 만큼 기존 형법보다 무거운 처벌이 예상됩니다. 범죄수익이 5억원을 넘으면 특정경제범죄법을 적용해 사기죄는 다른 사람을 속여 피해자로부터 재산상의 이익을 챙기는 범죄입니다. 피해자를 기만하는 행위와 재산상의 이익 사이에는 인과관계가 성립되어야 합니다. 형법상 처벌은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입니다.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다만 가해자의 이익이 5억원을 넘으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가중처벌을 받는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 법에 따르면 범죄수익금액이 5억원 이상 50억원 미만이면 3년 이상의 징역에 처하고, 50억원 이상이면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합니다. 또한 징역형이 불충분하여 이익금액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처벌 기준이 적용되는 것은 비단 사기만이 아니다. 위 형량은 공갈·특수공갈·횡령·유통·직업횡령·배임죄에서 가해자의 이익이 5억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이익을 어디까지 봐야 할까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말하는 '이득'의 개념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가해자가 취한 금액 중 범죄 성립 요건을 충족하는 범위 내에서만 이 법에 따른 이익금액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제가 가상적인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가장 친한 친구 A씨의 어머니가 아프다는 소식을 들은 B씨는 A씨의 어려운 경제 상황을 생각해 A씨에게 5000만원을 송금했습니다. 하지만 한 달 뒤 A씨는 B씨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한 달 뒤 20%의 수익률을 보장하는 투자처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평소 절친이라고 생각했던 A씨의 말에 B씨가 5억원을 투자했지만, 알고 보니 A씨의 말은 거짓이었습니다. 결국, B는 가장 친한 친구라고 생각했던 사람에게 사기를 당했습니다. A가 B로부터 받은 금액은 총 5억 5천만 원입니다. 다만 사기 금액이 5억 원이기 때문에 처벌 기준이 되는 이득액은 5억 원입니다. 부당하게 처벌받지 않기 위해서는 이득액을 산정할 때 범죄행위로 인해 취득한 재산이나 재산상의 이득을 합산하거나 불법취득 대상이 되는 재산의 합으로 산정해야 합니다. 또 과거 대법원 판례에 따르면 실제로 얻은 이득이 아니라 가해자가 범죄행위를 할 때마다 발생한 이득을 모두 합산해 이득액을 판단했습니다. 벌칙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이익의 양을 계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피고인 입장에서는 이득 범위가 최소화될수록 형량이 유리합니다. 자신에게 적용된 형량이 과도하다고 판단되면 범죄 성립과 이득액 산정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정 경제범죄법이 적용되면 사안이 중대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

 

위쪽 화살표
로딩바